“침수차 보험처리 가능할까?” 보험 컨설턴트가 알려주는 침수차 보험처리 기준 (+구별방법)
이번 폭우 사태로 인한 침수 차량이 5000대나 된다고 합니다. 소중한 내 차가 침수되어 걱정이 많으실 텐데요.
침수된 내 차를 어떻게 하면 보상받을 수 있는지 침수차 보험처리 기준과, 침수차 구별방법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Contents
침수차 보험처리 기준
자차 보험을 들었다면 이번 폭우사태와 같은 천재지변으로 인해 홍수 피해를 입은 자동차들도 보험 보상을 받을 수 있습니다.
자차 보험(자기 차량 손해 보험)에 가입하였다면 가입된 보험사를 통하여 100% 보험 보상을 받을 수 있고, 보험에 가입되어있지 않다면 원칙적으로는 보상을 받을 수 없습니다.

보험 할증은 어떻게 되나요?
차량침수로 피해를 보상받은 경우에도 고객의 과실이 없는 경우에는 보험료가 할증되지 않습니다.
대신 향후 1년정도 보험료 할인을 받을 수 없다고 합니다.
보상 받은 후 차는 어떻게 되나요?
보험사를 통해 침수 차량의 보상을 받은 후 차량은 전손처리가 됩니다.
이후 보험사는 차량을 폐차를 하게 되는데요, 금융감독위원회 및 사회적인 강력한 제제 때문에 무조건 폐차한다고 합니다.
보험처리를 안한 침수차는 어떻게 되나요?
하지만 보험처리를 하지 않은 침수차량은 대부분 중고차 시장에 나온다고 합니다.
안전벨트를 뽑아본다던가 트렁크 하부를 확인한다거나 하는 몇가지 침수차 구별방법이 있지만, 전문가들에게 맞기면 100% 수리가 가능하고 이렇게 수리가 완료된 차량은 중고차 시장에 매물로 나온다고 합니다.
장마철이 지난 8~9월이 침수차가 가장 많이 나오는 시기라고 하니 중고차를 구매 예정이신 분들은 조심하는것이 좋을것 같습니다.
침수차 구별방법은?
그렇다면 전문가들의 손에 의해 수리된 침수차를 구별하는 방법은 전혀 없을까요?
이런 차량들은 침수된 부품을 새것으로 교체하기 때문에 이 부품들이 새것이라면 침수차일 확률이 높다고 하니 참고해 보세요.

- 안전벨트를 끝까지 뽑았을때 제조일자가 차량 연식과 다르게 최근이라면 침수차일 확률이 높습니다.
- 트렁크 하부 커버를 열어봐서 모서리 부분에 진흙이 묻어있다면 침수차일 가능성이 있습니다.
- 운전석 차량 문틈의 고무패킹을 벗겨보면 차량 하부를 확인할 수 있는 작은 구멍들이 있습니다. 침수차일 경우 틈 사이로 흙탕물 자국이 남아있을 확률이 높습니다.
- 본넷을 열고 퓨즈박스를 열어봐서 교체된 흔적이 있거나 흙탕물이 남아있는지 확인해볼 필요가 있습니다.
- 카히스토리 조회하기(보험이력 무료 조회)로 보험 수리 이력을 확인해 봅니다.
침수차가 위험한 이유
자동차에는 반도체와 같은 전자 장비들이 하부에 많이 배치되어 있습니다.
전자 장비들이 물에 젖으면 점차 부식이 될 수밖에 없는데 이것은 차를 완전히 분해하기 전에는 알기 힘들다고 합니다.
침수차의 경우에는 이 부분이 문제가 되기 때문에 법적으로도 사고 파는것을 제제하는 것입니다.
중고차를 구입할 예정이라면 오늘 내용 꼭 기억하셨다가 체크해 보시길 바랍니다.
유용한글 더보기
내용이 도움 되셨나요?
꿀팁모아는 일상생활에 도움이 되는 꿀팁과 유용한 정책들을 소개하고 있습니다. 친구추가 하고 매일 업데이트 되는 정보들을 놓치지 않고 [무료]로 받아보세요.

일부 링크는 파트너스 활동으로 수익금이 발생합니다. 수익금은 양질의 정보를 찾기위한 블로그 운영에 사용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