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자들은 이렇게 한다고..” 증여세 1도 안내고 자녀에게 물려주는 방법

글쓴이 꿀팁모아 날짜

부모가 자식에게 재산을 물려주려고 해도 증여세를 내야 합니다, 조금 억울하지만 어쩔 수 없는 현실입니다

하지만 일부 사람들은 증여세를 하나도 안낸다고 하는데요 부자들 사이에서는 공공연한 비밀이라는 이 방법 참 기발합니다

부자들의 증여세 절세법

1. 10년 주기 증여 설계

증여재산가액은 10년치를 전부 다 합산합니다. 10년 이 내에 자녀한테 증여한 모든 가액을 합산을 해서 점점 계 단식으로 올라가는 누진세율의 적용을 받기 때문에 10 년 주기로 어떻게 활용할 것인가를 가장 염두에 두어야 합니다.

그 첫 번째 방법은 태어나자마자 증여를 하는 겁니다. 직 계비속인 미성년자에게는 2천만원까지는 증여재산공제 가 적용이 되기 때문에 세금이 없습니다. 이걸 면세점 증 여라고 하는데요. 2천만원씩 두 번 그 다음에 성년이 되 고 나서는 5천만원까지 줄 수가 있어 30세까지 1억4천 만원을 줄 수 있습니다.

2. 현금 vs 부동 산 무엇이 유리할까?

두 번째로는 현금과 부동산 중 무엇이 유리한지 고려해 야 합니다. 현금 증여는 자녀가 창업을 한다고 하면 유동 성을 확보해 준다는 점에서 유리할 수 있습니다.

반면 부동산은 수증자의 자산형성은 물론 증여자(부모) 의 종부세나 양도세 절세에 유리할 수 있습니다. 더불어 독립한 자녀에게 주택을 줌으로써 자녀가 비과세를 통 해 양도세 비과세 혜택을 받을 수 있습니다.

3. 임대 수익 vs 시세 차익 어떤 부동산을 먼저?

세 번째로는 부동산을 주게 됐을 때 그러면 임대 수익이 높은 걸 줄 거냐 아니면 자산 가치가 성장할 것을 줄 거 냐를 고민해야 합니다.

이건 가족마다 상황이 다른데요. 자녀가 경제적 능력이 있다면 임대소득으로 인해 오히려 종합소득세가 매년 부담이 될 수 있습니다.

반대로 자녀가 이제 막 독립을 했기 때문에 경제적 여유 가 없다면 상가 같은 임대수익이 발생하는 부동산을 증 여함으로써 유동성을 확보해 줄 수 있습니다.

4. 건물 vs 토지 우선 순위 정하자

건물을 증여하더라도 토지와 건물을 분리할 수 있습니 다. 건물은 증여재산가액이 낮기 때문입니다. 건물만 우 선 증여할 경우 증여세를 낮게 내지만 유동성을 많이 확 보할 수는 장점이 있습니다.

이때 고려해야 할 점이 토지의 가치는 해마다 점프한다. 는 것입니다. 토지의 기준시가가 10%씩 상승하기 때문 에 미래에 주겠다고 했는데 자녀가 증여세 낼 돈을 마련 할 수 없는 상황이 생길 수 있습니다.

이런 경우 증여세 를 낼 수 있는 자녀의 입장에서 경제적 여력이 되는가를 고려해야 합니다.

5. 단독주택 vs 아파트

단독주택은 대부분 유사 매매가 없습니다. 입지는 유사 하더라도 사용 승인일과 형태 등이 조금씩 다르기 때문 입니다.

때문에 단독주택은 기준시가가 증여세의 기준이 됩니 다. 만약 시가 30억원의 단독주택 기준시가가 15억원이 라면 증여세를 절감할 수 있는 겁니다. 다만 추후에 양도 소득세를 그만큼 많이 낼 수 있습니다. 물론 비과세 요건 을 충족해서 팔면 괜찮겠죠.

그러나 아파트는 단지 내에 유사 매매사례 가격이 적용 돼 시가가 증여세의 기준이 됩니다

6. 최대 절세 효과를 위한 부담부증여

증여가액이 높을 경우 이걸 분산시키는 방법이 부담부 증여입니다. 건물에 대해서 채무 또는 임대차 보증금이 있을 경우 채무를 같이 승계를 하는 조건으로 증여를 해 주는 건데요.

예를 들어 30억원의 부동산을 증여할 경우 14억원의 채 무 또는 전세권설정 등이 있다면 이 채무를 승계하는 조 건으로 14억원에 대해서는 부모(증여자)가 양도세를 나 머지 16억원에 대해서는 자녀(수증자)가 증여세를 내는 겁니다.

그러면 자녀가 자금이 많이 없을 수 있기 때문에 30억원을 증여세를 혼자 내는 것보다는 16억원에 대해 서 증여세를 내는 게 증여세를 좀 낮출 수 있는 효과가 있는 겁니다.

부모 입장에서는 만약에 1세대 1주택 비과 세를 적용 받을 경우 14억원에 대한 양도세를 안 낼 수도 있습니다

7. 절세를 위한 설계는 부동산 취득 전부터

제가 경험한 부자 분들은 세금이라는 걸 후차적인 업무 로 생각하지는 않습니다. 대부분의 자산가 분들은 취득 단계부터 사실 세무사와 상담을 합니다.

취득 단계에서 계약서를 쓸 때부터 어떤 식으로 접근하 는 게 유리할지 다양한 변수를 생각하고 어느 정도 가격 이 설정되면 그 다음에 세후 수익률도 계산합니다. 결국 세후에 내가 얼마를 가져갈 수 있고 이걸 보유할 때 세금 이 얼마가 발생하는지에 대해서 인지를 해야 하는데 취 득하고 알아서 되겠지라는 생각을 하면 자산관리가 처 음 시점부터는 엇나가기 때문입니다.

때문에 많은 분들이 최대한 이런 것들을 알아보신 후 상 담을 통해서 조금이라도 절세할 수 있는 방안으로 자산 관리를 하셨으면 합니다.

유용한글 더보기


내용이 도움 되셨나요?

꿀팁모아는 일상생활에 도움이 되는 꿀팁과 유용한 정책들을 소개하고 있습니다. 친구추가 하고 매일 업데이트 되는 정보들을 놓치지 않고 [무료]로 받아보세요.

재난 지원금 올리브 영
올리브 영 재난 지원금
청년 동행 바우처
사회 전자 바우처
데이터 바우처 공급 기업 2021
k 비 대면 바우처 공급 기업
전자 바우처
정부 비 대면 바우처
학습지 바우처
여성 농업인 행복 바우처
비 대면 서비스 바우처
중소기업 비 대면 바우처
비 대면 k 바우처
기업 바우처
바우처 공급 기업
사회 서비스 바우처
k 바우처 공급 기업
비 대면 바우처 공급 기업 리스트
창업 지원금 2021
비 대면 바우처
k 비 대면 바우처
케이 바우처
사회 서비스 전자 바우처
비 대면 바우처 서비스
여성 바우처
장애인 바우처
사회 바우처
중소기업청 바우처
서비스 바우처
바우처 서비스
출산 바우처
k 바우처
복지 바우처
k 스타트 업 바우처
농업인 바우처
행복 바우처
바우처
전자 바우처 란
신용 불량자 정부 지원금
중진공 수출 바우처
무직자 정부 지원금
여성 창업 지원금
임신 바우처
창업 정부 지원금 종류
바우처 뜻
행복 바우처 란
정부 바우처
바우처 란
시니어 창업 지원금
창업 지원금 종류
무직자 지원금
농산물 바우처
기저귀 바우처
임산부 바우처
청년 창업 지원금 2021
소상공인 바우처
k 비 대면
국비 지원 지원금
k startup 바우처
비 대면 바우처 란
청년 창업 지원금 종류
청년 창업 지원금
국가 바우처
청년 마음 건강 바우처
바우처 종류
청년 인턴 지원금
사회 복지 바우처
신용 불량자 재난 지원금
사회 복지 바우처 종류
내일 배움 카드 지원금
국민 내일 배움 카드 지원금
2021 정부 지원금 종류
특고 프리랜서 란
생리대 바우처
바우처 지원금
재 창업 지원금
인턴 지원금
중소기업 청년 지원금
서민 지원금
기업 지원금
전입 지원금
40 대 취업 지원금
자격증 지원금
중소기업 취업 지원금
아동 심리 바우처
청년 디지털 일자리 지원금
중장년 취업 지원금
신용 카드 지원금
여성 취업 지원금
새마을 금고 체크 카드 재난 지원금
신한 카드 국민 지원금
청년 취업 지원금
노인 바우처
임신 출산 바우처
nh 농협 카드 국민 지원금
카카오 뱅크 지원금
비씨 카드 재난 지원금
청년 일자리 지원금
농협 카드 국민 지원금
취업 지원금 50 만원

일부 링크는 파트너스 활동으로 수익금이 발생합니다. 수익금은 양질의 정보를 찾기위한 블로그 운영에 사용됩니다.

카테고리: 꿀팁모아

Load WordPress Sites in as fast as 37ms!